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기준금리 인하로 대부분의 금융기관이 예금금리를 낮추고 있는 상황에서, 저축은행은 예외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축은행들은 오히려 예금금리를 인상하며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축은행이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된 이유와 예금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상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저축은행 예금금리 동향

     

    한국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국내 79개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연 3.70%입니다. 올해 초 3.96%였던 평균 금리는 6월에 3.65%까지 하락했으나, 하반기 들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 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중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3.35%~3.5% 수준이지만, CK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머스트삼일저축은행, 좋은 저축은행등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연 4.0% 이상의 금리를 제공하며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이 예금금리를 인상하는 이유

     

     

    저축은행이 전체 금융권의 흐름과 달리 예금금리를 인상하는 데는 몇 가지 주요 요인이 있습니다.

    1. 연말 만기 집중에 따른 유동성 확보 필요 - 저축은행 예금의 약 50%가 연말에 만기가 도래합니다. 만기 시점에 대규모 자금 유출을 막기 위해 고객들이 예금을 재예치하도록 높은 금리를 사전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퇴직연금 자금 유치 제한

    - 일부 저축은행들은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 퇴직연금 상품을 취급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퇴직연금 관련 규정에 따라 BBB- 이상의 신용등급을 갖춘 예금만 원리금 보장 상품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저축은행들의 자금 조달에서 퇴직연금 비중이 25%를 초과하지만, 연금 상품 판매 중단으로 인해 해당 자금 유치가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들은 예금금리를 인상해 새로운 자금을 확보하려 하고 있습니다.

     

    3. 예금 잔액 감소

    - 2024년 7월 말 기준, 저축은행의 총 예금 잔액은 99조 9,128억 원으로 2년 8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조 원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자금 감소는 저축은행들이 예금금리를 올려 신규 자금을 유치하도록 만드는 또 다른 요인입니다.

     

     

    저축은행의 주요 고금리 예금 상품

     

    저축은행들은 금리 인상 외에도 단기 및 중기 예금 상품을 출시하며 연말 만기 집중 문제를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OK저축은행: OK 세이프 앱 플러스 정기예금 6 - 이 상품은 3년 만기 회전 정기예금으로, 6개월마다 금리가 조정됩니다. 예치 기간이 6개월을 초과하면 약정된 금리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기본 금리는 연 3.91%입니다.

     

    - SBI저축은행: 9개월 만기 정기예금 - SBI저축은행은 9개월 만기 옵션을 제공하며, 12개월 만기와 동일한 금리를 적용해 유연한 예치 기간을 제공합니다.

     

    -고금리 주차 통장 상품:저축은행들은 주차 통장 상품을 통해 단기 자금 운용이 가능한 고금리 상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차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높은 금리를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OK저축은행: OK 찬텍 계좌 - 이 상품은 최대 500,000원 예치 시 연 7.0%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 에큐온저축은행: 심플페이 계좌 - 5백만 원까지 연 3.80%의 금리를 제공하며, PayPal,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등 주요 결제 플랫폼에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예금금리 비교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 대비 평균 0.50% 포인트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더 나은 예금 옵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은행 유형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
    시중은행 3.35% ~ 3.50% 
    저축은행 평균  3.70% 
    주요 저축은행 4.00% 이상

     

     

     

    예금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

     

    저축은행의 고금리 상품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예금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이나 비대면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객들에게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 다만, 퇴직연금용 예금을 고려하는 경우, 예금 상품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의 신용등급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해 보면 

     

    2024년의 전략적 예금 선택해야 한다.

    금융권 전반의 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들은 높은 예금금리다양한 특화 상품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예금자들에게 저축은행은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들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으며, 예금 만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24년 하반기, 저축은행의 경쟁력 있는 예금 상품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기준금리 인하 속에서도 저축은행 예금금리가 상승하는 이유

     

    반응형